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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03.1
수록면
12 - 169 (15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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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한국의 교육적 정향은 세계화, 지방화, 지식정보화, 환경화, 그리고 남북통일 등으로 요약해 볼 수 있다. 급속한 근대화와 산업화를 경험하였던 한국사회는 이제 그 결과로써 확산되고 있는 환경문제에 대해 그 인식을 새롭게 하고 장기적인 안목에서 대책을 수립하고 있는 중이다. 이러한 환경관련 문제와 대책들을 위한 가장 중요한 작업이 학교 환경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재정립, 재구성하는 일이다. 소위 “지속가능한 개발”로 요약되는 환경교육의 목표는 그 배경과 의미를 미래지향적으로 구체화되어야 한다. 경제의 성장과 건전한 환경의 유지라는 당면 목표를 어느 선에서 균형있게 상정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많은 고민들이 있어왔다. 독립교과로서의 환경교과의 신설은 세계적으로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선도적인 교육 사업임은 이미 알려져 있지만, 과연 그것이 얼마나 효과가 있는가에 대해서는 아직 검증된 바가 없다. 이에 대한 냉철한 분석과 공과에 대한 평가가 시급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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