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33 - 4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국 초등 지리 교육의 실천적 특성의 일면을 고찰한 것이다. 사례 관찰 및 분석 대상은 캘리포니아 주에 소재하는 M, K 두 초등학교의 지리 교육 프로그램이었다. 분석 결과, M 초등학교에서는 ‘지리 교육 전문화 프로그램’이 구안되어 실천되고 있었다. 이 프로그램의 한 단위는 ‘주제 암시 - 본시 안내 - 교사 설명 - 학생 활동 - 수업 정리’ 등의 절차로 진행되었다. 한편, K 초등학교에서는 ‘지리 교육 일상화 프로그램’이 기획되어 실천되고 있었다. 이 프로그램의 한 단위는 ‘문제지 배분 - 문제 해결 - 수정 및 보충 - 학부모와의 공유’ 등의 과정으로 전개되었다. 또한 학생들로 하여금 지리 교육 자료에 일상적으로 노출될 수 있도록 지리 친화적인 교실 환경을 조성하고 있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두 사례 초등학교에서는 각각 지리 교육의 전문화 및 일상화를 추구하는 실천적 특성을 보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