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 - 1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평생학습이 요구되는 지식기반사회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을 아는가’라기 보다 ‘무엇을 할 수 있는가’이다. 역량기반 교육과정은 21세기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필요한 학교 교육에 대한 고민 속에서 최근 세계 각국에서 하나의 흐름으로 나타나고 있는 교육 개혁의 특징적인 산물 중 하나이다. 이에 본 특집호는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문제의식을 살펴보고, 영국, 뉴질랜드, 대만, 캐나다, 미국, 싱가포르, 호주, 프랑스 등 외국의 역량기반 지리 교육과정이 구체적으로 어떤 모습을 띠고 있는지 그 특징을 개괄적으로 소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역량이 무엇이며 왜 필요한지, 21세기 핵심역량이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이러한 역량을 길러주기 위해 개발된 외국의 역량기반 교육과정에서 지리 교육과정이 어떤 형태로 제시되어 있는지를 살펴보았으며,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 지리 교육과정에 주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외국의 지리 교육과정은 범교과적 역량을 교과 교육을 통해 구현하거나 교과 고유의 역량을 선정하여 이를 중심으로 지리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등 다양한 수준과 형태로 핵심역량을 반영하고 있었다. 역량기반 지리 교육과정은 기존의 교육과정에서 비명시적으로 제시되었던 역량을 문서상에서 보다 명시적으로 강조하여 제시하고 있다. 특히 21세기 핵심역량이 교과를 통해 계발될 수 있도록 핵심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지리적 지식을 선별하여 제시하고, 이와 연계하여 지리적 탐구와 기능과 관련된 교육 내용을 보다 강화하여 이를 상세화하고 체계적으로 제시하는 점이 특징적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