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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97 - 22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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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원자력발전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관심을 두고 있다. 원자력발전은 위험사회로 칭해지는 현대산업사회의 대표적인 위험기술로 학생들이 기술시민성 개념에 기초해서 위험정보소통의 한 방식으로 교육 받아야 함을 이론적으로 살펴보고 단계적 탈핵정책으로 세계적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독일에서 원자력발전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중등교육과정을 대상으로 교과서와 교과서 외 교육자료를 분석하고 관련 행위자들과 면접을 실시하여 살펴보았다. 그 결과 독일에서는 ‘기술시민성’이란 개념에 기초해서 원자력발전의 전주기에 대한 정보를 충실하게 제공하고 원자력발전을 둘러싼 정치적 결정과정과 민주적 참여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원자력에너지 이용의 위험에 주목하여 안전과 책임, 윤리를 주요한 가치로 삼아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독일의 학교교육에서는 원자력에너지 문제를 범교과목 주제로 다루고 있으며 원자력발전에 대한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찬반양론의 주장을 대조적으로 기술하면서 토론식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학생들이 스스로의 관점을 형성해 나가도록 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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