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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03 - 11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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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개정 교육과정은 10학년 공통과정을 폐지하고 탐구과목을 선택과목화 함으로써, 학생들에게 탐구과목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없이 과목을 선택해야 하는 어려움을 주었으며, 탐구과목의 시수 축소로 교과 교사의 과목 다양성이 사라져 학교의 생태계에 위협을 주고 있다. 또한 도구과목 학습에 시간 배정을 많이 함으로써, 도구과목과 탐구과목의 상생적 관계를 파괴하고, 도구과목의 학습을 어렵게 하며, 도구과목 교사의 부담을 증가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탐구과목의 학습을 기본수준과 심화수준으로 분리하여 제시하고, 기본수준의 교육목표를 학생의 적성 발견과 진로탐색의 기회 제공, 고교교육의 완결로 수준 높은 보통시민 육성, 평생교육의 기본 틀을 갖추어 주는 것으로 설정할 것을 제안하였다. 또한 기본수준 과목은 필수 과목으로 하고, 평가 방법은 학생의 적성을 고려하여 상대 평가보다는 절대 평가를 제안했다. 그리고 심화수준의 교육목표를 대학에서의 학습 능력 제고에 두고, 대학과 고교 교육의 정상화를 위하여 대학에서 필요 과목을 제시하여, 이 과목을 이수하고 대학의 해당 전공에 진학하는 학생들에게는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법으로 대학과 고교가 상생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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