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3 - 10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세기의 정보 기술 혁신은 다른 분야뿐만 아니라, 예술의 영역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컴퓨터의 보급과 인터넷의 발달로 테크놀로지의 접근이 쉬워짐에 따라 넷 아트를 선두로 소프트웨어 아트, 게임 아트, 미디어 퍼포먼스 등을 포함한 새로운 예술, 이른바 뉴미디어아트의 시대가 탄생하였다. 기존의 미술에선 볼 수 없었던 색다른 표현이 가능해짐에 따라 미디어아트가 지닌 흥미진진한 잠재성은 현 시대의 뜨거운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러나 한편 사람들(관객)과 미디어 아티스트들은 미디어아트 작품의 개념적인 의미에 집중하기 보다는 자본과 테크놀로지가 만들어내는 인공적인 미와 재미에 무비판적, 무의식적으로 길들여지고 있다. 예술은 아티스트 개인의 자율성을 표현하는 데에도 그 목적이 있지만, 현 시대의 고민을 담아내고 공론화 할 수 있는 소통의 매개체로서 그 역할을 다 해야 한다. 이런 점에서 미디어아트는 지나친 정보화와 기술 발전이 만들어낸 신종 사회적 이슈들을 어떠한 예술 장르보다 더욱 효과적으로 비판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사회가 탄생시킨 미디어아트의 의미를 생각해보고, 관련된 미디어아트 작품의 사례를 분석해보며 현대 사회적 이슈를 담론화 할 수 있는 예술로서 미디어아트가 갖는 의의를 정의해보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