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71 - 18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빛과 공간의 상관관계를 통해 형성되는 공간의 인상은 빛의 수평-수직-입체적인 요소에 의해 통합적으로 연출된다. 커피매장은 공간의 목적상 상업공간으로서 고객유입과 매출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빛의 계획이 필요한 곳이며, 더불어 방문객의 쾌적한 휴식과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문화공간으로서 빛의 양적 측면보다 질적 개선에 보다 중점을 둔 조명계획이 우선된다. 이에 본 연구는 실제 브랜드 커피매장에서 빛의 수평-수직-입체적 요소를 분석하고 빛의 요소에 따른 사용자행태를 관찰하여 빛공간이 사용자행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체계적인 조명계획에 따른 커피매장에서는 사용자 행태가 조명계획에 상응하는 관계성을 보이고 있었으며, 그렇지 않은 커피매장에서는 빛의 구성보다 가구적인 요소나 경관적인 요소에 의해 사용자 행태가 결정되거나 혼재되는 양상을 보여 커피매장 내에서 빛의 요소에 따라 사용자행태가 달라짐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