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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6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45 - 16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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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등학교 졸업 이후의 장애인의 취업현황 및 고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특히 교육이후의 성인기로의 전환을 목표로 하는 생애주기적(life-cycle) 과제로서의 진로 및 취업의 영향정도를 인구사회학적 요인, 장애 및 건강관련 요인, 인적자본 요인, 고용관련 요인에 따라 어떻게 나타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인구사회학적 요인으로는 성별, 배우자 유무가 영향요인으로 나타났고, 장애 및 건강관련 요인으로는 장애정도, 만성질환 유무, 건강의 일 지장 정도가 영향변수로 나타났다. 인적자본 요인으로는 대인관계 및 조직적응 능력, 자격증 유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수이며 마지막 고용관련 요인에서는 고용서비스 경험 유무가 영향변수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장애학생의 교육에서 고용으로의 전환을 위한 방안이 모색될 필요가 있다. 더욱이 진로교육적 관점에서의 교육과정과 교육내용, 교육 이후의 직업세계로의 전환을 촉진하는 전문 직업재활과의 연계 방안에 대한 검토를 제안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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