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제11권 제5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17 - 129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정보 기술과 디자인의 발전으로 기능성과 사용성이 기본적으로 충족되어 감성이 더욱 중요한 차별화 요인이 되었다. 감성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접하고 즉각적으로 받게 되는 느낌이며 사람은 시각을 통해 대부분의 정보를 받아들이게 되기 때문에 시각적 감성 평가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감성의 개념과 감성 어휘 및 감성 평가에 대한 기존 연구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의 첫 인상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시각적 감성 평가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대표적인 어휘 기반의 감성 평가 방법인 의미 분별법과 제품 반응 카드의 특성을 비교 분석하여 상호보완적인 방법과 절차를 도출하였다. 또한 감성 어휘에서 시각적으로 느낄 수 있는 시각적 감성 어휘를 선별 후 적용하여 시각적 인상 카드를 제시하였다. 적용 사례 연구로 인터페이스 디자인 화면에 적용하여 시각적 감성 평가를 수행하여 기존 방법에 비해 효과적으로 감성을 파악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