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번역교육학회 통번역교육연구 통번역교육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33 - 15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영·한 번역에서 발생하는 문제에는 다양한 원인들로 인한 여러 가지 유형의 문제들이 있을 수 있다. 영어와 달리 한국어에서는 완료와 과거의 구분이 명확히 이루어지지 않는다. 이로 인해 번역사들은 한국어를 영어로 번역할 때 자칫 오역을 하기 쉽다. 이와 같은 문제를 피하기 위해서는 완료상과 함께 쓰이는 언어적 요소뿐만 아니라 언어 및 상황 맥락과 같은 맥락적 요소도 면밀히 고려하여 완료인지 과거인지를 명확히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will, could, must와 같은 영어 서법 조동사를 흔히 be going to, was/were able to, have to와 같다고 생각하고 claim과 argue, seem과 appear 같은 유사 영어 동사들도 의미상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하여 그 함축적 의미와 뉴앙스의 차이가 매우 큼에도 불구하고 그 차이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번역을 보다 정확하고 수준 높게 할 수 있는 번역사를 길러내기 위해서는 번역사 양성 교육과정에 영어와 한국어의 사회·문화적 차이뿐만 아니라 언어학적 차이를 깊이 다루는 고급 문법/어법 과목을 반드시 포함하여 두 언어 간의 통사·의미·화용적 차이와 같은 비교언어학적 차이에 관해 보다 체계적이고 심도 있는 교육을 할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