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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49 - 6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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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오스트레일리아 빅토리아 주 지리교육과정과 이에 근거하여 출판된 내러티브 지리교과서의 특징을 분석한 것이다. 빅토리아 주 교육과정은 ‘학문기반 학습 스트랜드’에 토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교과의 ‘영역’이 구분되어 있는데, 지리는 인문학이라는 학문에 기반하여 Level 1-Level 3까지는 ‘인문학’이라는 영역에서 통합적으로 운영되며, Level 4-Level 6까지는 ‘인문학-지리’라는 영역으로 인문학 내에서 지리로 분리되어 분과 형태로 가르치게 되어 있다. Level 4-Level 6 각각에 대한 교육과정의 핵심 부분은 ‘학습의 주안점’과 ‘표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표준은 다시 ‘지리적 지식과 이해’, ‘지리공간적 기능’으로 구분되어 있다. Level 4-Level 6의 내용 구성 방식은 학습의 주안점을 통해서 알 수 있는데, Level 4는 오스트레일리아 지리, Level 5는 오스트레일리아와 그 주변 지역(아시아, 태평양, 남극대륙)의 지리, Level 6은 계통지리, 쟁점, 개발교육 등으로 조직되어 있다. 한편, 이 연구에서는 빅토리아 주 ‘인문학-지리’ 영역의 Level 5에 근거하여 개발된 내러티브 지리교과서인 『Heinemann Geography: A Narrative approach』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먼저 단원별 내러티브의 형식과 특징을 개괄적으로 분석한 후, 첫 번째 단원인 ‘지도학습’을 사례로 내러티브의 구성과 특징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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