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35 - 25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사회는 지식융합의 시대로서 학문과 학문, 학문과 생활 등을 연결시켜 복잡한 사회현상들을 상상력과 창의력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인재를 교육시켜야 한다는 인식이 확장되고 있다. 이미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연구를 통해 교과서 중심의 획일적이고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창의성과 인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교육들이 대두되고 있지만, 창의력과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인성이 풍부한 미래형 인재 양성에 적합한 교육모형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본 논문은 이러한 배경으로 학생들이 감성과 이성의 융복합 사고 함양을 위해 감성적 스토리텔링인 스토리필링(storyfeeling)을 적용하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사이언스디자인스쿨’이라는 과학과 디자인의 융합교육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는데 있다. 본 논문에서 사용한 스토리필링(storyfeeling)은 청자의 오감각 요소를 활용하여 충분히 스토리를 느끼는 체험을 공유하면서 하나의 공동스토리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의미하며, 이러한 스토리필링(storyfeeling)을 통해 지식의 재생산, 지속적인 교육의 효과가 가능하기 때문에 디자인과 과학, 감성과 이성이 융합되는 새로운 형태의 교육프로그램 모형에 활용한다면 교사들은 체계적인 교육커리큘럼을 구현할 수 있고, 학생들은 융합적, 디자인적 사고를 통한 창의력의 향상을 기대 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