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275 - 29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리과 교실 수업 연구를 위한 이론적 기초 작업으로서 교실 수업 연구 패러다임의 동향을 살펴보았다. 지금까지 교실 수업 연구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것은 교수의 효과성 연구라고도 불리는 과정-산출 연구이다. 두 번째로 등장하는 패러다임은 교사와 학생의 인지와 사고 과정을 연구하는 매개 과정 연구인데, 과정-산출 연구와 더불어 양적인 실증주의 연구 전통에 속한다. 이에 반해 해석적 패러다임인 질적 연구는 문화기술지, 교실 생태학, 사례 연구, 실행 연구 등 다양한 갈래로 발전하며 수업 연구의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였다. 연구 패러다임에 대한 이와 같은 이해는 지리과 교실 수업 연구의 위상을 파악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할 것이다. 지리 교육에서는 아직 교실 수업 연구에 대한 논의가 활성화되지 않았으나, 이에 대한 폭넓은 관심과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