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251 - 26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중등학교 지리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GIS에 대한 개념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 및 지리수업에서의 GIS 활용의 문제점 등을 설문 조사를 통해 파악하고, 이 결과에 기초하여, 교사들이 GIS를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수업지도안을 개발·제시하여 중등교육에서의 GIS 활용교육을 제고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첫째, 교사들의 GIS 인식에 대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둘째, GIS 활용수업을 위한 자료개발과 학습지도안을 설계하였다. 셋째, 5차시에 걸쳐 실험수업을 실시하였다. 넷째, 실험수업후의 설문조사와 소감문 분석을 통해 수업의 효과를 고찰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GIS 활용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수준은 높았으며, GIS 활용 수업모형에 대한 욕구가 높았다. 둘째, 지리교사들이 GIS 이용의 가장 큰 제약요인으로 지적한 것이 수업모형의 부족이었다. 셋째, 실험 수업 후 GIS 활용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은 매우 긍정적이었으며, 실습을 통하여 학생들은 GIS에 대해 보다 심도 있게 이해하게 되었다고 응답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