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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387 - 39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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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교육 분야에서 우리 영토의 교육은 그 중요성에 비하여 간과되어온 측면이 크다. 독도와 동해와 관련한 국제적인 논쟁이 발생할 경우 영토교육의 강화가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어 왔으나, 이에 대응하는 학교교육을 위한 교육 자료 제공 등은 역사적 자료에 치중되어 왔다는 지적이 있다. 이는 지리분야에서의 자료의 부족 등에 기인한 측면도 있다. 특히 지명은 문화적 유산으로 지리학의 중요한 연구 대상이었으며 영유권과 관련한 국가간의 논쟁에서 중요한 증거 자료로서의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지금까지 한국 정부는 지명과 지명 표기의 중요성에 대한 큰 강조점을 두지 않아 왔으며, 학교교육에서도 이에 대한 교육은 사실상 존재하지 않아 왔다. 또한 외국의 지명 결정 관련 기관에 대한 연구와 이의 학교 교육에의 전파는 전혀 이루어지지 않아 왔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과 영국의 지명 표기 관련 기관인 ‘미국지명위원회’, 영국의 ‘영국정부의 공식적 이용을 위한 지명에 대한 영구 위원회’ 그리고 ‘국제연합지명전문가회의’의 역사와 역할, 조직 현황을 살피고자 한다. 이러한 자료의 제공을 통하여 현장 지리교육에서의 영토교육에 요구되는 자료를 제공하고, 향후 우리 정부의 독도 및 동해 관련 대응과 영토에 대한 학교 교육에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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