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09 - 12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그 동안 환경교육에서 강조된 능력 개념들과 역량을 둘러싼 다양한 개념들을 파악함으로써 환경교육에서 역량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개념적인 틀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먼저, 역량은 기능, 수행, 환경 소양과는 다른 개념적 특징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역량은 단계별로 단순하고 자동화되며 기초적인 수준인 기능 이상의 의미를 가지며, 관찰 가능한 부분에 초점을 둔 수행과는 다르고, 또 생태학적 지식에 기초를 두는 환경 소양과 동일한 개념이라고 보기 어렵다. 또 그 동안 환경교육에서 주요한 역량의 흐름인 행위 역량과 세 가지 종류의 역량 대한 정의를 살펴본 결과 환경교육에서 역량은 competency를 지양하고 competence 또는 key competencies 지향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환경교육에서는 다양한 상황에 적용 가능하고, 개인과 사회, 그리고 자연의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가치 지향적 성격을 가져야 하며, 모든 사람이 갖추어야 할 능력으로서 핵심역량이 필요하다. 이러한 특징을 기반으로 본 연구는 역량 개념을 환경교육 활동에 적용할 때 요구되는 환경교육에서의 핵심역량의 개념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