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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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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49권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365 - 38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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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지체부자유학교의 학생건강관리 실태와 특수교사의 인식을 조사하고, 중증 지체부자유학생의 건강관리 지원체계 실태를 파악하여 바람직한 지원의 방법을 모색한 후, 중증 지체부자유학생의 학교중심 건강관리 모형을 개발하는데 있다. 연구 결과, 지체부자유학교 대부분의 학급은 중증 지체부자유학생에게 경구약 먹이기와 간질조치하기를, 과반수의 학급은 욕창으로 인한 건강관리를 실시하고 있었고, 특수교사, 보호자, 보건교사가 학생의 건강관리를 지원하고 있었다. 중증 지체부자유학생을 위한 학교보건정책이 수립되고 있지 않았으며, 학교의 물리적 환경도 제공되지 않고 있었다. 또한 중증 지체학생을 위한 학교의 사회적 환경과 지역사회와의 유대관계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개발된 중증 지체부자유학생을 위한 학교중심 건강관리 지원체계 모형은 학교를 중심으로 지역사회지원과 법제도적인 지원을 제시하며, 학생을 중심으로 한 개별화교육위원회의 건강관리 지원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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