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09 - 12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초등 사회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지도 학습에 대하여 더 나은 대안을 모색하기 위한 장기적이고 본격적인 연구에 앞선 문제 제기 성격의 기초적인 작업으로서, 현행 초등 「사회」 교과서에 나타나고 있는 지도 자료 및 지도 기능 학습의 특성과 문제점을 총체적으로 분석하고, 가능한 범위 내에서 그 시론적(始論的)인 개선 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해 초등 3∼6학년 「사회」 교과서에 등장하는 모든 ‘지도 자료’와 ‘지도 기능’ 학습을 분석의 대상으로 삼아 그 특징과 문제점을 고찰하였다. 지도 자료의 경우, 색상과 디자인의 일관성, 정보의 질과 양, 축척의 선택, 지도 관련 개념의 활용, 그리고 지도 제시 방식 등의 측면에서 학습 주제와 조응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었으며, 이에 따른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지도 기능 학습의 경우, 내용의 선정 및 조직의 측면에서 개인적·사회적 및 학문적 적합성을 부분적으로 만족시키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에 대하여 수치 지도 학습, 조망 학습, 좌표식 위치 학습, 그리고 주제도 작성 학습 등을 강화하는 보완책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현재의 사회경제적인 변화에 비추어 볼 때, 지도를 주로 이해의 대상으로 여기는 기존의 학습관에서 벗어나 정보 저장과 전달의 적극적인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응용 중심의 지도 학습관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