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23 - 14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구성주의 지식관은 교사에게 실천적 지식이 갖는 중요성을 부각시켜주고 있다. 특히 세계지리 과목은 교사 변인에 따라 교실 수업의 성패가 좌우될 정도로 교사의 실천적 지식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연구자는 세계지리 과목이 안고 있는 내용의 나열성과 방대함이란 문제를 들어 교사의 실천적 지식 중에서도 내용의 재구성에 관한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이 문제의식에서 연구자는 세계지리의 과목 목표를 비판적 시민성의 함양으로 설정하고 주요 개념을 비롯한 재구성의 방안을 구상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경계 지역으로서의 지중해 지역을 사례로 내용 재구성의 실제를 보여주고자 하였다. 내용 재구성의 방안은 주요 지리 개념들과 슐만이 제안한 교수학적 논리를 결합함으로써 네 단계로 제시하였다. 경관에 근거한 구조적 이해, 장소의 다양성을 통한 지역의 해체적 이해, 시간과 스케일에 따른 반성, 지리적 상상력을 통한 새로운 이해가 그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