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9 - 3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좋은 수업은 교사에게 요구되는 필수역량의 하나로 수업전문성의 핵심요소이며 예비교사 양성과정에서부터 시작된다. 이에 교육실습을 마친 115명의 사회과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사회과 좋은 수업에 대한 이미지, 수업 경험, 실천적 지식과 실천 중 반성을 중심으로 사회과 좋은 수업에 대한 인식을 조사, 분석했다. 주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 예비교사들의 사회과 좋은 수업에 대한 이미지는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이 활발한 수업이었고, 학습자 중심의 수업과 교사의 개인적 자질보다는 교과 전문적 자질을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이들은 일반적인 수업의 맥락에서 사회과 좋은 수업을 표상하고 있었으며, 대학생으로서의 수업 경험과 교육실습생으로서의 수업 경험에서 보다 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과 좋은 수업을 위한 교사의 실천적 지식은 교과내용에 대한 지식과 교수에 대한 지식이며, 수업 후 반성을 중요한 실천 중 반성으로 인식하였다. 연구대상 예비교사들의 사회과 좋은 수업에 대한 교과교육학적인 인식은 명료하지 않았으며 제한적이었다. 따라서 예비 사회과 교사 교육과정에서는 사회과 수업의 영역 특수적인 상황을 경험할 수 있는 수업관찰이나 수업실습의 기회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