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연구 통합교육연구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51 - 7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학생의 과학수업 질적 제고를 위해 통합학급 과학수업에서 요구되는 과학교육활동 영역에 대한 일반교사 및 특수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봄으로써, 장애학생 과학수업에서 중요한 과학교육활동 영역은 무엇인지를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서울지역의 일반초등학교 21개교의 일반교사 189명, 특수학급 담당교사인 특수교사 36명을 대상으로 과학수업에서 요구되는 과학교육활동에 대한 인식을 설문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처리는 기술통계와 t검증 및 F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학급 저학년 담당 일반교사가 고학년 담당 일반교사 보다 과학수업 시 요구되는 과학교육활동 6개 전 영역에서 높은 인식도를 보였다. 둘째, 통합학급 담당 일반교사의 경력에 따른 과학교육활동에 대한 인식의 차이에서는 과학과정기술 영역에서만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통합학급 담당 일반교사가 특수교사보다도 6개의 과학교육활동 영역 중 집단내 어울림 기술, 기초학습기술, 과학과정기술, 탐구기술 영역에서 유의하게 높은 인식도를 보였다. 결국, 본 연구가 주는 시사점은 장애학생이 과학교육활동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기술’ 영역이 가장 중요 하며, 최소한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기초학습기술과 탐구과정에서 도출된 관찰과 결과에 대해 의사소통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함을 지적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