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연구 통합교육연구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23 - 14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학생의 국어과 교육에 대한 초등학교 특수교육 교사들의 교수효능감에 대해 알아보고, 특수교육 교사 양성과정과 현직 연수과정에서의 국어과 교과교육 과목 수강이 특수교육 교사들의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교육 교사들의 국어 교과에 대한 교수효능감은 보통 이상이었으나 높은 수준의 교수효능감을 나타내지 않았다. 둘째, 특수교육 교사의 교직 경력에 따른 교수효능감은 통계적으로 차이가 나지는 않지만, 6-10년의 경력 교사가 1-5년 경력 교사와 11년 이상의 경력 교사에 비해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11년 이상의 경력교사가 가장 낮은 교수효능감을 나타내었다. 셋째, 특수교육 교사 양성과정과 현직연수 과정에서의 국어과 교과교육 과목 수강 유무에 따른 특수교육 교사의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차이 검증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특수교육 교사 양성과정과 현직연수 과정에서의 국어과 교과교육 과목 수강한 특수교육 교사들이 그렇지 않은 교사들에 비해 높은 교수효능감을 나타내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