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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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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연구 통합교육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67 - 18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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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의 조기발견, 인공와우 기술의 진보, 긍정적인 결과, 인공와우 의료보험 적용 등으로 인공와우를 착용하는 고심도 청각장애 아동의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며, 이들의 교육적 배치 또한 일반학교에서 통합교육을 받는 아동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말초 및 중추 청각문제와 관련된 청각행동특성을 파악하고자 개발 및 표준화된 설문지인 청각행동특성검사(Korea National Institute for the Special Education-Auditory Behavioral Checklists, KNISE-ABC)를 통해 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인공와우 착용 아동의 청각행동특성을 살피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인공와우 착용 초등학생 18명과 중고등학생 17명의 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작성토록 하였다. 분석 결과, 초등학생과 중고등학생 간 KNISE-ABC 점수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KNISE-ABC의 하위 영역별 점수에서 모두 ‘보통’ 이상의 점수를 받았으나 건청 아동을 대상으로 한 표준화 검사 결과와 비교하였을 때, 청각적 주의집중, 청각기억, 관련행동 영역에서는 –1 SD 수준을, 의사소통, 학업능력, 듣기 및 배경소음 속 듣기 영역에서는 –2 SD 이하 수준을 나타내었다. 청각행동과 생활연령 및 인공와우 착용기간과는 상관성이 유의하지 않았다. 이는 통합교육 환경에 있는 인공와우 착용 아동은 일반 아동에 비해 열약한 청각행동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적 지원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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