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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4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75 - 28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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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특수학교 초등부 직업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특수학교 초등부 직업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지원체제, 실시체제에 대한 문항이 자유응답으로 반응하도록 구성되어있는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이 설문지는 부산·경남지역 13개 특수학교에 총 157부가 발송하였으며 127부(80.8%)를 회수하였다. 연구결과로는 목표와 내용에서 직업체험과 탐색영역에 대한 요구가 다수를 이루었으며, 방법은 직접체험에 대한 내용과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등의 개발에 대해서 많은 의견이 수렴되었다. 그리고 평가는 누가기록을 통한 평가에 대한 요구가 많았고, 지원체제에 대해서는 교육과정적 지원 및 인적지원에 대한 요구가 두드러졌다. 마지막으로 실시체제는 지원체제와 마찬가지로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개발을 포함한 기타사항 등에 대한 요구들이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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