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6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21 - 14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가상현실 기반 게임이 지체장애 학생의 보치아 던지기 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여 검증하였다. 휠체어에 앉아 상체를 스스로 지지할 수 있는 지체장애 학생 3명을 대상으로 Nintendo Wii의 Wii Sports 볼링 프로그램을 활용한 중재를 체육시간과 특별활동 시간에 실시하였으며, 학생이 보치아 언더핸드 던지기 동작을 습득할 수 있도록 준비운동-보치아 던지기 관찰-가상 아바타 설정 및 실행-도구 사용 방법 설명 및 훈련-Wii 볼링 수행-정리운동의 단계로 시행하였다. 보치아 던지기 수행은 던지기 정확성과 멀리 던지기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Wii를 활용한 가상현실 기반 게임 중재가 지체장애 학생의 보치아 던지기 정확성 및 던지기 거리를 향상시켰으며, 이러한 변화는 중재 5주 후에도 유지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기존의 획일적이고 교사 중심적인 보치아 교수 방안에서 벗어나 학교 수업에서 손쉽게 활용될 수 있으며,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도록 하는 새로운 보치아 수행 지도 방안을 연구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