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6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65 - 9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에 입학하게 되면서 많은 학생들은 새로운 적응을 요구받게 된다. 특히 장애학생의 경우 자신이 지닌 장애로 인하여 추가적인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에 본 연구는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장애 학생의 대학 생활 적응 과정에 관하여 근거이론적 접근을 기반으로 한 질적 연구방법을 통하여 분석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A대학에 재학 중인 총 4명의 장애대학생(시각장애 1명, 지체장애 3명)을 그 대상으로 선정한 후 개별 심층면담을 실시하였으며, 그 내용을 근거이론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장애대학생 대학생들은 대학 생활 적응 과정을 분석할 수 있었으며 핵심범주로 ‘현실 수용과 노력을 통해 대학 장면으로 통합됨’을 찾을 수 있었다. 또한 대학 생활 적응 과정을 개인적 특성에 따라 현실 수용형과 도전형으로 그 유형을 나누어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를 토대로 장애대학생의 대학 생활 적응 과정의 시사점을 논의에서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