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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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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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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연구 통합교육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03 - 133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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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애아 가족의 삶의 질을 평가하고 구체적인 가족지원 프로그램으로 연계하기 위한 도구를 마련하기 위하여 국내의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가족 삶의 질 측정도구를 알아보고, FQoLS(Family Quality of Life Survey)의 하위 영역을 중심으로 관련 선행연구의 결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FQoLS는 가족 삶의 질을 측정할 수 있는 가장 포괄적 하위영역을 포함하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FQoLS에서 가족의 삶의 질을 결정하는 9개 영역은 가족의 건강, 가족 관계, 경제적 안녕, 사회적 지지, 장애관련 서비스, 가치관의 영향, 직업, 여가와 레크레이션, 지역사회 참여이며, 6개의 차원은 중요도(importance), 기회(opportunity), 성취도(attainment), 만족도(satisfaction), 열의(initiative), 안정성(stability)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 결과, 총 11편의 연구에서 다양한 가족 삶의 질 측정 도구가 사용되었으며, 국내의 연구에서는 FQoLS의 하위 영역 중 사회적 지지에 관한 연구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따라, 향후 장애인 가족의 삶의 질에 대한 인식을 사회 전반 및 다양한 전문가들로 확대하고, 장애아동과 가족의 생애주기를 고려한 가족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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