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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제10권 제5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3 - 1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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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사용자가 인터랙티브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사용 상황에서 감성의 여러 다양한 측면 즉 주관적 기분, 생리적 반응, 근육운동 반응, 인지적 반응, 행위적 반응 등을 측정하고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다섯 가지 유형의 감성적 반응이 어떠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특정 패턴의 감성을 파악하는데 어떤 감성적 반응을 측정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조사하였다. 실험에서는 사용편의성과 외관 디자인에 차이가 있는 두 가지 유형의 오디오 플레이어 시뮬레이션을 만들어 실험에 참가한 피실험자들에게 사용하도록 하고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유발되는 감성적 반응을 다양한 측정 방법을 사용해 기록하였다. 다음 측정 방법 별로 수집된 자료를 비교 분석하였다. 실험 결과 우리가 예측한대로 높은 사용편의성을 가지도록 만든 프로토타입이 다수의 사용편의성 문제를 가지고 있는 프로토타입보다 좀 더 긍정적인 감성을 유발했다. 또 주관적 기분을 측정하기 위한 평가 척도나 근육운동 반응을 측정하기 위한 근전도, 생리적 반응을 측정하기 위한 심박률과 피부전위 그리고 인지적 반응을 측정하기 위한 평가 설문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해 측정한 감성의 여러 측면에서 주목할 만한 상관관계와 차이점들이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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