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호텔리조트학회(구 한국호텔리조트카지노산학학회) 호텔리조트연구 호텔리조트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05 - 22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급변하는 호텔 경영환경에 있어 최근 증가하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전문 바(Bar)와 고급바(Bar) 등은 호텔 바(Bar)운영에 있어 미래의 경영환경을 시사해준다. 이에 기존의 호텔 바(Bar)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 경영전략 수립이 중요하며 이를 위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특히 신규고객 창출보다 훨씬 더 효율적인 재방문 고객 창출을 위하여 관계혜택요인들 중에서도 사회적․기능적․심리적․사회적 혜택 등이 품질 평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가를 연구하고 다시 품질 평가가 관계지속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연구하여 향후 경쟁력강화를 위한 유용한 전략적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이론적 방법론은 관계마케팅과 관계혜택에 관련된 국내․외 관련서적, 논문, 기타 간행물 및 기타 통계자료를 활용하였고 이를 토대로 관계마케팅과 관계혜택, 관계지속의도에 관련된 이론적 개념모형을 개발하여, 제안된 연구모형을 분석하는데 사용될 측정문항을 도출하고 측정척도를 개발하였다. 관계마케팅과 관계혜택, 관계지속의도의 영향모형을 제시하기 위하여 문헌연구를 통해 도출된 측정항목을 토대로 하여 수행된 실증연구에서는 서울시내 특1급 호텔 내 바(Bar)를 방문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작성하여 배포․수거하였다. 연구는 3개월간 자기기입식 설문조사 방법(Self-administerd questionary survey method)을 통해 조사하였으며, 분석방법으로는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이용형태를 파악하기 위한 빈도분석과 다 항목으로 구성된 각 연구 단위에 대하여 단일차원성을 검정하기 위하여 먼저, 모형비교를 실시하고, 다음으로 확인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그리고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