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31 - 14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러시아의 지리 평가 특성을 형식 및 내용면에서 고찰한 것이다. 형식면에서 볼 때 러시아의 지리 평가에서는 자료 제시 방식과 문항 체제는 물론이고 지역별 시험 판형에 이르기까지 표준화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었다. 특히 총 3부로 구성된 문항 체제에서는 선다형, 단답형, 서술형 등 다양한 평가 도구가 활용되고 있었다. 내용면에서는 지리 방법론, 자연 지리, 인구 지리, 경제 지리, 지역 지리, 러시아 지리, 범지구적 문제의 지리적 양상 등 7대 주제가 지리 평가의 요체를 이루고 있는 특성이 나타났다. 이원분류의 측면에서는 표준화된 내용 요소를 소재로 지리적 지식, 기능, 적용 등의 행동 영역을 측정하고자 의도하는 가운데 지리적 사실 지식 관련 문항의 비중이 높았다. 아울러 러시아의 지리 평가에서는 자국 지리 및 국가 단위의 세계 지리적 지식이 상대적으로 강조되었다. 결국 러시아 지리 평가의 가장 큰 특성은 형식 및 내용의 표준화라는 말로 요약될 수 있다. 이는 광대한 국토 면적에 따른 지역 간 공정성과 객관성을 담보하기 위한 방편인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러시아의 지리 교육 특성의 일단을 고찰한 최초의 연구라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