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사학회 경영사연구 경영사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87 - 10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세기 항공운송이 시작된 이래 1960년대 이후 본격적인 민간항공운송시대가 도래하였으며 급속한 경쟁체제하에 경쟁우위를 얻기 위해 1990년대 이후부터는 항공사간 제휴가 본격화 되었다. 항공시장이 향후에도 5% 대의 지속적인 성장을 예측하고 있으나 저비용항공사 (LCC: Low Cost Carrier)의 등장 등 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있고 서비스 및 IT 여건이 급속히 변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향후 각 항공사들이 수익성을 창출하기는 더욱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항공시장에서도 과거 2개 대형항공사(FSC: Full Service Carrier) 중심의 과점 상황에서 2000년 후반에 본격적인 저비용항공사(LCC) 진입으로 가격을 중심으로 치열한 경쟁 상황에 접어들었다. 과거 2개의 대형항공사 중심의 국내항공시장에서는 운송 요소인 스케줄, 정시성, 안전성이 항공사 선택의 중요 선택요인 이었으나 이제는 극도로 세분화되어지는 고객의 욕구에 따라 특정 부가 서비스의 제공 여부, 가격 등도 항공사 선택의 중요 요소가 되고 있다. 서비스 산업이 점차 글로벌화 되어가는 시장환경에서 최근 항공 시장은 매가캐리어의 등장, 저비용항공사의 성장, 고객서비스의 변화, 디지털환경 대응, 환경경영으로 요약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항공시장 현안을 파악하여 점차 심해지는 경쟁 상황에서 전략적 우위를 얻기 위한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