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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사학회 경영사연구 경영사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85 - 11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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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그룹의 이승한회장은 본인의 아이디어와 기술 및 자본을 투입하여 기업을 창설한 창업회장과 대주주에 고용된 전문경영인의 중간적 성격을 띠는 경영자이다. 왜냐하면 창립 초기부터 대주주인 영국의 테스코로부터 독립적 경영권을 확보하여 탁월한 경영성과를 달성하여 오늘날의 홈플러스를 이룩하였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이승한회장은 홈플러스의 실질적인 창업회장이나 마찬가지인 전문경영인이다. 이승한회장은 업계 꼴찌 12위에서 출발한 홈플러스를 4년 만에 업계 2위로, 10년만에 매출 10조원대 선두기업으로 성장시키며 유통산업에 대대적인 지각변동을 일으켰다. 그간 대형할인점 시장의 주류였던 창고형 할인점을 쾌적한 공간에서 모든 생활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가치점’ 개념으로 바꾸어 세계 유통시장에서 세대변화의 흐름을 주도하였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에 앞장서고 있는 그는 유엔 글로벌컴팩트(UNGC)의 한국협회장으로 기업이 인권, 노동, 환경, 부패방지에 힘쓰며 사회적 책임수행을 위해 노력하도록 앞장서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홈플러스그룹의 성장과정과 탁월한 마케팅 경영성과의 변화를 살펴보고, 이를 가능하게 한 이승한회장의 경영철학을 고찰하였다. 이승한회장의 경영철학 체계는 경영을 하는데 있어서 “생각의 흐름을 타라”는 사고방식에 따라 집을 건축하는 요소들의 흐름으로 표현된다. 즉 집의 지붕에 해당하는 홈플러스그룹의 비전, 지반에 해당하는 사명, 말뚝에 해당하는 가치, 바닥에 해당하는 기업문화, 주춧돌에 해당하는 원칙, 기둥에 해당하는 전략, 대들보에 해당하는 목표과업으로 연결된다. 홈플러스의 비전은 ‘고객에게 가장 사랑받는 기업(The Company Most Highly Loved By Customers)’이다. 이러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하여 ‘고객을 위해 항상 착한 가치를 창조한다’는 사명, 6대 핵심가치, 신바레이션 조직문화, 5대 경영원칙, 6대 경영전략을 설정하고 추진하고 있다. 홈플러스의 비전, 사명, 가치, 문화, 원칙, 및 전략은 이승한회장의 경영철학의 요소들이다. 이승한회장은 기업에게는 성장과 기여의 두 개의 얼굴이 있다고 생각한다. 성장의 얼굴은 기업의 시장가치와 대응하고, 기여의 얼굴은 기업의 사회적 가치와 대응된다. 결론적으로 홈플러스그룹 이승한회장의 경영철학은 “성장과 기여를 병행하여 존경받는 ‘큰 바위 얼굴’ 기업을 이룬다”는 모토로 집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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