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계량경제학회 계량경제학보 계량경제학보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393 - 41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케이블TV 사업자인 SO는 방송채널 공급자인 PP에게 사용료를 지불하고 방송채널을 구매한 후, 이를 편성하여 가입자에게 송출한다. 채널편성은 SO의 고유권한으로 지상파와 같은 특정 채널을 제외하고는 SO가 각기 나름대로 편성하고 있다. 따라서 동일한 PP의 방송채널도 SO에 따라 채널번호가 다르게 배정되는 경우가 흔히 나타나고 있으며, 채널번호도 방송채널의 내용 특성과는 무관하게 임의로 배정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 결과 시청자는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시청하기 위해서 상당수의 채널번호를 탐색해야 하며, 이에 따라 많은 탐색비용과 학습비용이 유발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방송채널을 내용이나 특성에 따라 군집화하여 편성할 경우 SO의 이윤, 시청료, 시청자의 편익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론적 모형을 통해 살펴본다. 본 논문의 결과에 따르면 채널을 군집화할 경우 케이블TV 가입수요가 증가하고 시청료는 인상되며, 따라서 SO의 이윤은 증가한다. 시청자의 편익은 채널 시청으로부터 얻는 유보가치의 크기에 따라 증가하거나 감소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