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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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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공안행정학회 한국공안행정학회보 한국공안행정학회보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9 - 3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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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의 부정부패행위는 경찰에 대한 국민신뢰도에 영향을 주고, 이렇게 영향을 받은 경찰신뢰도는 경찰활동에 있어서 시민을 대상으로 공권력을 행사하는데큰 저항세력이 되어, 결국 경찰활동에 큰 방해가 요인이 되고 있다. 결국 경찰의부정ㆍ부패행위는 스스로 자기 발등을 찍는 상황이 되고 마는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 경찰은 일제시대의 잔재를 그대로 계수하여 시민들의 신뢰를얻지 못하였으며, 1950년대에는 자유당의 시녀, 196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군사정권의 하수인, 1990년대에는 부정부패의 대명사로서 좋지 않은 이미지만을시민들에게 각인시켰다. 2000년대 들어와서도 미디어의 발달로 인해 경찰은 풍자의 대상이 되는 등 경찰의 대국민 신뢰도는 매우 좋지 않은 편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고안된 ‘자기계발향상과정’은 징계대상 경찰관에게 인성교육 등을 통해 갱생의 기회를 부여함과 동시에 경찰조직내 건전한 긴장감을 조성하는 등 특별 및 일반예방 효과를 보여주었다. 그러나 ‘자기계발향상과정의 효과성’에 대해서는 객관적으로 확인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교육만족도가 업무능력향상에 미치는 영향을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징계결과를 조절변수로 사용하여 살펴본 결과, 교육만족도 중 직무교육 만족도가 업무능력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교육에 대한 만족도 중에서 교육체계 만족도와 소양교육 만족도가 업무능력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징계가 업무능력향상에 조절효과가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징계제도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자기계발향상과정’의 강화방안을 제안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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