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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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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공안행정학회 한국공안행정학회보 한국공안행정학회보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19 - 250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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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3년 동국대학교 경찰행정학과를 시작으로 현재 전국에 경찰학과 관련된교육 및 연구를 하고 있는 대학은 100여개 대학으로 나타나고 있다. 지난 50여년 동안 이 분야에서 교육 및 연구의 양적인면에서는 증가하였지만 질적인 면에서는 만족할만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경찰학에 대한학문적인 정체성, 대학의 편제와 학위, 교과과정 등에서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게 된 근본적인 이유는 기존 연구가학문적인 정체성 확립에 우선순위를 두고 이론적인 접근 방법으로 연구되었고,대학 편제와 학위, 교과과정에 대한 현황 및 실태 파악을 위한 정확한 분석단위및 정형화된 틀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분석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경찰학의 학문적인 정체성 확립을 위해 실질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대학 편제와 학위, 교과과정을 거시적 측면에서 조사·분석하여, 앞으로 경찰학 관련 교육 및 연구가 나아갈 미래지향적인 분석틀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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