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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47 - 16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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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교육학자들이 자주 사용하면서도 그 의미 구분이 명확하지 못한 ʻ교육적ʼ과 ʻ교육학적ʼ의 차이를 구분하기 위한 논문이다. 교육적과 교육학적은 형태 및 의미상 뚜렷한 차이가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언중들의 사용에서는 그 구별이 두드러지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 ʻ교육ʼ과 ʻ교육학ʼ에 대한 구분이 상대적으로 분명한 점을 감안하면 이러한 모호성은 흥미로운 대목인데 연구자는 개념사적 연구방법과 언어학적 연구방법을 통해 양자의 차이를 분명히 하고자했다. 개념사적으로 볼 때 수양 및 학문의 분류를 의미했던 전통적인 ʻ학ʼ 개념에 서구적 과학기술 연구 방식의 유입되면서 교육학을 “교육 현장에서 사용될 수 있는 유용한 지식 및 기술 개발의 학문과 같은 형태”로 정의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교육과 교육학 간의 의미 명료함은 상대적으로 약화되는 경향을 확인하게 된다. 언어학적으로도 교육적과 교육학적의 형태는 유사하나파생되는 통사구조에는 차이가 있다. 교육학적 기능, 교육학적 효과 등은 교육적 효과와는 달리파생접미사 ʻ적ʼ을 삭제하더라도 그 의미가 명료해지지 않는다. 이러한 불분명함은 교육학은 ʻ교육+학ʼ으로 구성된 복합명사이기 때문에 ʻ교육ʼ과 달리 후행명사의 수식기능을 상실한 데 기인하며 따라서 ʻ교육학적ʼ과 같이 문장을 구성하는 파생접사를 필요로 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ʻ적ʼ이 갖고 있는 의미의 모호성과, ʻ학ʼ이 갖고 있는 이중성은 언중들이 교육적과 교육학적을 구분하지 못하는 결과로 이어지며 더 나아가 교육학적을 교육적으로 대체하여 사용하게 되는 경향으로 이어지고 있다. 따라서 교육적, 교육학적에 대한 명확한 의미규정과 구분을 통해 연구대상을 명료화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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