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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33 - 15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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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포스트모던 철학의 주도적 인물인 리차드 로티(Richard Rorty, 1931-2007)는 철학이라는 학문이 갈수록 전문화되고 세분화되는 것을 비판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비판을 바탕으로 철학의 폐쇄성 즉, 철학이 현실의 원리와 멀어지는 현상을 치유하기 위하여 노력하였다. 이에 로티는 정초주의와 표상에 의한 인식이 아닌 새로운 철학을 제안하였다. 그는 자신의 철학하는 방식을 전통철학과 다른 개념인 교화(edification)로 명명(命名)하였다. 또한 교화철학의 실천방법으로 대화를 계속 이어가는 것만을 추구하는 자유로운 대화, 자신만의 철학이라 할 수 있는 마지막 어휘에 의문을 제기하며, 새로운 어휘를 창출하는 아이러니스트적 삶을 제안하였다. 우리는 로티가 제안한 교화철학의 실천방법인 대화에 참여하는 동안 서로의 관계에 의하여 변화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를 바탕으로, 마지막 어휘에 의문을 제기하는 아이러니스트적 사고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교화철학의 방법은 우리의 낡은 자아를 버리게 하고, 우리를 새로운 존재가 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로티의 교화철학은 우리와 분리되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삶 속에서 우리와 같이 호흡하는 실천철학이며, 사고의 변화로, 우리의 삶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여 마음의 안정에 이르게 하는 철학적 치유의 역할이 있음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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