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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43 - 6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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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디우에 의하면, 철학에는 ‘철학의 봉합-철학의 상대주의화-철학의 종말 진단-신자유주의적 상품가치의 보편화’라는 철학의 나쁜 연계망이 성립되어 있고, 교육철학에 있어서도 ‘교육철학의 봉합-교육철학의 상대주의화-교육철학의 종말 진단-교육에서의 신자유주의적 상품가치 보편화’라는 나쁜 연계망이 형성되어 있다. 바디우는 철학의 나쁜 연계망을 끊기 위해서 보편적 진리론을 중심으로한 철학의 재건을 추구한다. 그리고 이 바디우의 철학재건론은 교육철학 재건에 있어서 좋은 모델이 되며, 진리생성 절차가 중심내용이 되는 바디우의 진리론은 새로운 교육철학의 중심내용이 되는 진리론으로도 적합하다. 교육철학의 역할은 교육에 관련한 진리의 생성절차를 생성하는 일, 그리고 교육적 진리생성이 이 절차를 엄격하게 준수하는지를 점검하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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