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73 - 29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Dewey의 반성적 사고가 오늘날 우리의 교육현장에 주는 시사점을 찾는데 있다. Dewey에 의하면 교육은 경험의 재구성이며, 경험을 재구성함으로써 학습자는 성장한다. 학습자의 성장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는 인간의 사고능력이다. Dewey는 사고 중에서 가장 우수한 사고를 반성적 사고라 하였다. 그는 사고가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 주는지를 반성적 사고의 전개과정을 통해 보여주었다. 반성적 사고는 이해력과 응용력 그리고 창의력과 함께 분석력, 판단력 등의 사고력 함양을 지향하는 현재의 우리 교육에 다음과 같은 시사를 주고 있다. 첫째, 교사는 교수 행위 속에서 반드시 반성적 사고를 통해 가르쳐야 한다. 둘째, 수업활동에서 학습자들이 직면하게 되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반성적 사고를 촉진할 수 있는 수업이 진행되어야 한다. 셋째, 수업방법은 학습자들이 상호작용할 수 있는 소집단 토의형식의 문제해결학습 방법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넷째, 교육자는 학습자에게 반성적 사고를 과정별로 실험할 수 있는 교육적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다섯째, 반성적 사고과정은 철학상담의 기법에 적극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이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