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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21 - 24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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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교육심리학 분야에서 진행된 창의성 연구들을 중심으로 창의성에 관한 개념이 어떻게 전개되어 왔는가를 탐색해 보고, 현재 우리나라의 창의성 교육의 과제를 창의성 또는 창의성 교육의 개념을 중심으로 논의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특히, 교육과학기술부의 「창의·인성교육의 기본 방안」을 중심으로 창의성 교육을 하는데 있어서 고려해야 할 사항과 창의성 교육의 올바른 실천을 위해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를 창의성 개념 정립이라는 측면에서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 의하면 창의성 교육을 위한 기준으로서의 창의성의 개념을 정립하고자 할 때는 다음과 같은 점들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첫째, 창의성의 기준이 내적 가능성의 상태를 향상시키는 것으로서의 내재적인 가치를 중심으로 정립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창의성을 구성하는 요인들 간의 관계를 고려하여 교육적인 선택 기준을 어디에 어느 정도의 비중을 두어야 할 것인지를 신중하게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창의성 교육은 교육의 결과가 아니라 과정을 중시해야 할 교육이며, 따라서 교육적인 면에서는 다양한 수준에서의 다양한 측면의 창의성 교육이 실시되어야 함을 생각할 때 우리들이 창의적이라고 평가하는 것도 또한 시대적 환경적 산물임도 유의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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