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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45 - 26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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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최근 국내 교육철학계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실천 철학’ 논의의 동향을 비판적으로 되돌아보고 그와 관련된 보다 발전된 논의 방향을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자는 우선 ‘실천 철학’ 논의에서 핵심적인 용어로 사용되는 우리말 용어 ‘실제’ 또는 ‘실천’과 ‘이론’, 영문 practice와 theory의 의미를 그 고전적인 용법과 현대적인 용법 맥락으로 구분하여 분석하고, 아리스토텔레스적 의미에서의 프락씨스가 지니는 의미, 그리고 그것이 ‘프랙티컬 필로소피’의 핵심 개념으로서 어떻게 이해되어야 하는지를 툴민의 논의와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을 참조하여 검토한다. 마지막으로 ‘프랙티컬 필로소피’를 교육철학의 성격을 탐색하는 한 가지 방법으로 삼고자 할 때, 그와 관련하여 교직과목으로서의 교육철학은 어떤 정체성을 가지는지를 논의한다. 연구자는 결론에서 교육이라고 지칭하는 활동은 원래 프락씨스의 일종이었으므로 그것을 프랙티컬하게 탐구하는 일은 당연한 일이며, 이 일이 제대로 이루어지려면 그것을 ‘프랙티컬하게’ 탐구하는 일이 어떤 일인지에 대한 분석이 보다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주장한다. 그와 함께 교직과목으로서의 교육철학과 관련하여, 예비교사나 현직 교사가 그와 같은 성격의 교육철학을 공부하는 일은 그들이 교직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는 점을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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