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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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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97 - 11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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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오늘날 고등교육의 세계적 흐름을 주도하고 있는 미국 연구중심대학의 배후에 스며들어 있는 이념을 탐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미국대학이 독일의 고전적 대학이념을 근간으로 삼고 있다는 전제하에 근대 연구중심대학의 기틀을 마련한 훔볼트의 대학이념을 살펴보았다. 연구와 교수의 통일, 대학원 중심교육의 훔볼트의 이념은 독일에서 유학을 한 미국의 학자들에 의해서 충실하게 구현되었다. 독일의 대학이념을 수용하였지만 미국대학은 시대적 변천에 따라 자체의 고유한 이념을 형성해 왔다. 발전된 과학과 기술을 대학교육에 적극적으로 접목시키려는 과학주의, 모릴법(Morrill Act)과 같이 지식의 실제적 응용과 교육의 기회균등을 촉진하려는 고등교육의 공교육화, 연방정부의 적극적 지원과 협력으로 연구와 개발을 최상으로 발전시키려는 연방주의, 학문적 자유를 기반으로 무한경쟁을 강조하는 상호경쟁의 원리 등이 그것이다. 다양한 이념들이 대학정책으로 이어지면서 미국의 연구중심대학은 부단한 연구개발 및 지식의 확산, 우수한 학생과 교수진의 확보, 연구 인프라의 조성, 광범위한 대학기금의 확충, 대학지도자의 리더십에서 드러나 듯 오늘날 유례없는 권위와 명성을 쌓을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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