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73 - 9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재미동포의 한국어 교육은 1900년대 초반부터 이루어진 미국을 향한 한국인의 이민과 더불어 시작되었다. 재미동포의 한국어 교육은 그 이후 1930년대 중반을 기점으로 하여 약 25년간 거의 중단되어 있었다가 1960년대에 들어와서 재개되어 확산의 길을 걷게 되었다. 여기에는, 한국 정부의 노력보다는, 역시 재미동포의 자발적인 노력과 더불어 미국 정부의 이민정책과 교육정책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했다. 재미동포의 한국어 교육에 대한 한국 정부의 본격적인 개입은 1980년대 이후부터 이루어졌다. 재미동포의 한국어 교육에 대한 한국 정부의 교육정책과 지원은 그 이후에도 지속되었지만, 그것은 그다지 현실성 있는 정책이나 지원이 되지 못했다. 현재에도 재미동포의 한국어 교육은 여전히 한글학교와 미국 중·고등학교의 한국어 반에 의존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들 재미동포 교육기관은 교육과정과 교재, 교사, 교육방법, 시설 등에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장차 이들 문제점을 극복하는 방안이 적극적으로 모색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