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 - 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제적 교육의 실태 파악을 위한 분석도구를 개발하기 위해 이를 이론적으로 탐색하는 데에 있다. 연구문제는 ‘학제적 교육의 핵심영역과 주요 질문은 무엇인가?’로 설정하였다. 학제적 수업을 핵심어로 지정하고 있는 총23편의 논문을 분석하여 학제적 교육의 4가지 핵심영역, 8가지 하위영역과 42개의 분석 질문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학제적 교육의 핵심 영역은 학제적 교육에 대한 개념, 학제적 교육의 과정, 학제적 교육의 성과, 학제적 교육을 촉진하는 요소와 저해하는 요소로 구분되었다. 하위영역은 학제적 교육의 과정으로 동기, 준비, 팀 형성, 수업방법이, 학제적 교육의 성과로는 학생과 교수진, 촉진요소와 저해요소는 내부적 요인과 외부적 요인으로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분석도구를 활용하여 국내의 학제적 수업에 대한 양적, 질적, 메타적 실태 파악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