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 - 2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한국의 초등학교공간을 분석하고 비판적 논의를 통해 개선 방향을 탐색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간과 공간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초등학교공간의 특징을 살펴보고, 이에 근거하여 초등학교공간의 변천 과정과 공간별 특징을 비판적 관점에서 분석한 다음, 개선 방향을 탐색하였다. 초등학교공간의 역사적․법적․제도적 변천 과정을 고찰해 본 결과 일제시대의 외형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으며, 주로 효율적인 학습과 훈육을 위한 공간 형태를 띠고 있었다. 또한 초등학교공간을 교수학습공간, 관리지원공간, 행사놀이공간, 보건위생공간으로 구분하고 공간별 특성을 분석한 결과 공간은 구분되어 있으나 공간별 특성에 따른 다양성을 담아내지 못하고 있었으며, 아직도 지도․관리․통제 중심의 구조가 작동되고 있었다. 현재의 초등학교공간의 한계를 극복하고 미래 지향적인 학교공간이 되기 위해서는 교육의 변화와 교육과정의 변화에 적합한 학교공간, 학교 공동체 모두가 참여하여 함께 만드는 학교공간, 아늑함을 느낄 수 있는 ‘집 같은 학교공간’, 다양성과 창의성이 묻어나는 학교공간으로 변화되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