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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질서경제학회 질서경제저널 질서경제저널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9 - 4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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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 논문의 목적은, 기업의 윤리경영을 통해서 지속적인 성장과 고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전제 하에, 기업의 윤리경영이 고객관점에서의 경영성과인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추출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해서 윤리경영과 경영성과, 윤리경영과 고객만족, 윤리경영 실천사례를 분석하여 고객만족(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신뢰도와 기업이미지를 매개변수로 추출하였으며, 추출한 두 개의 매개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5개 항목(최고경영자의 윤리적 리더십, 윤리경영 전담조직, 윤리경영 규범제정 및 교육, 윤리경영 실천, 지역사회 공헌)을 독립변수로 추출하였다. 독립변수와 매개변수 그리고 종속변수 사이에 가설을 설정하고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최고경영자의 윤리적 리더십과 윤리경영 전담조직과 같은 개념적 제도적인 영향요인을 고객만족에 부분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체적인 활동의 결과인 윤리경영 실천, 지역사회 공헌과 같은 경영활동에서 추출된 영향요인들은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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