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13 - 13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창의적 수업환경의 현재정도와 중요정도를 측정하는 질문지를 제작하고 이를 타당화 하는데 있다. 또한 창의적 수업환경의 현재와 중요정도에 대한 학생의 인식을 바탕으로 창의적 수업환경 조성을 위해 보완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서울, 충남, 경남 지역의 4년제 대학교 학생 463명을 대상으로 창의적 수업환경 질문지와 영역창의성 검사, 창의적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해 요인분석, 판별분석, 상관분석, 독립표본 t 검증, 대응표본 t 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창의적 수업환경에 대한 현재정도와 중요정도의 차이를 기반으로 Borich 공식을 사용하여 요구도 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의 태도 및 심리적 요인과 교수학습 요인을 측정하는 9문항으로 구성된 간편 창의적 수업환경 질문지를 제작하였고 이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인하였다. 둘째, 학교에서 교수의 창의적 태도가 창의적 수업환경 조성을 위해서 무엇보다 필요함을 시사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창의적 수업환경과 영역 창의성, 창의적 자기효능감의 관련성을 확인하고 창의적 수업환경 조성을 위해 초점을 두어야할 점들이 논의되었으며 본 연구의 의의와 한계가 제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