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29 - 24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 프로그램 유형과 창의성 간의 상관을 분석하고, 유아의 창의적 가정환경이유아의 창의적 사고능력과의 관계가 어떠한지를 살펴보고자 실시되었다. 여기에서 유아의 창의적 환경을 유치원 프로그램이라는 물리적인 환경과 가족 내에서의 심리적인 환경으로 구분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수도권에 위치한 4개의 다른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유치원의 만 4세와 만 5세 유아 140명과 그 부모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그 연구 결과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제시할 수 있다. 첫째,유치원에서 실시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유형에 따른 창의적 사고력에서는 특별한 차이가 나타나지않았다. 둘째, 유아들의 가정환경은 창의적 사고력합계 및 하위요인변인들과 부분적으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창의적인 환경 중 유치원 프로그램이라는 물리적 환경은 유아에게 창의적 사고력의 변인이 되지 않음을 시사하고 있으며, 심리적인 환경이라는 가족 내에서의 변인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