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41 - 15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과학고 학생들의 성격과 창의적 인성의 관계를 탐색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방법은 서울소재 과학고 1학년 학생(n= 99)을 대상으로 성격 검사와 창의적 인성 검사를 실시한 후 상관관계 및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격의 하위요인인 중 높은 평균을 보인 요인은 자아강도, 자기통제, 도덕성, 실리성 순서였고 자책성 요인은 가장 낮은 평균점수를 보였다. 둘째, 성격 중 자아강도, 지배성, 대담성, 예민성, 공상성, 진보성은 창의적 인성과 정적상관을 보였고, 자책성은 부적상관을 나타냈다. 셋째, 성격 중 창의적 인성과 상관을 나타낸 요인만을 회귀 분석한 결과 공상성과 진보성이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을 가르치거나 학생들과 작업 할 때 이러한 성격요인을 고려하면서 창의적 인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일반고 학생들과의 비교 연구 및 성별연구 등의 후속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