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37 - 5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창의성 교육이 확산될수록 창의성 교육이 수업의 내용과 방법 면에서 교과 내용 지식의 습득과 함께 학생들의 창의성 증진에 기여하는 올바른 형태로 진행되고 있는지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 창의성 향상을 위한 교사의 교수행동을 측정하는 척도개발에 대한 연구가 있으나 대부분 수업 실행 장면에서의 교수행동을 측정하는데만 초점이 모아졌다. 수업에서의 창의성 교육을 보다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평가하려면 수업준비부터 실행 및 결과에 이르기 까지 수업의 전 과정에서 모든 수업의 요소(학생, 교사, 교육과정, 환경)에 기초하여 창의성 교육을 평가하는 모델이나 도구가 개발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수업의 준비부터 실행 그리고 결과에 이르기 까지 각 과정에서 수업에 관계되는 요소들(교사, 학생, 교육과정, 환경)과 창의성과 관련된 요소들(확산적 사고 기술, 창의적 성격증진, 동기유발, 문제해결력, 연상적 사고능력, 교과지식, 수렴적 사고 기술, 창의적 산물)을 나열해 보고 이들이 상호작용하여 교과지식과 함께 창의성 교육을 실현하는가를 평가하는 모델을 구현해 내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